본문 바로가기
Life&enjoy/소확행

면허증 갱신 재발급 방법(오프라인)

by 만족지수 2023. 1. 31.
반응형


안녕하세요? 만족지수입니다. 오늘 포스팅 주제는 "면허증 재발급 방법"입니다. 면허를 딴지 벌써 10년이 다 되었다는게 새삼 놀랍습니다. 작년에 면허증을 재발급하였는데 포스팅을 하지 않았더라구요. 그래서 포스팅 주제로 선발해보았습니다. 지수를 위해 운전 연습을 할 계획인지라 면허증도 하나의 소확행 카테고리 안에 넣어도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.

갱신 기간 확인은 필수


위 사진과 같이 면허증 재발급에 관련해서 사전에 문자가 미리 옵니다. 저 같은 경우엔 8월 말 경 문자가 왔습니다. 10월 이후에는 혼잡하니 미리미리 발급해두라는 내용이었어요. 다만 귀차니즘인 저로선 약 2개월이 지난 10월에 면허증 발급을 하러 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
저같은 경우 2022년 이내 반드시 면허증을 갱신해야 합니다.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며, 최악의 경우엔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.

준비물
-최근 6개월 이내 증명사진(3.5cmx4.5cm)
-기존 운전면허증(분실시 신분증)
-수수료


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으려면 증명사진을 새로 찍어야 합니다. 동네 사진관에 방문하여 급하게 사진을 찍었습니다. 10년 전 사진과 지금의 나는 많이 달라졌기에 새로운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.

면허증을 직접 교부받을 땐 반드시 기존 운전면허증을 준비해서 가서 반납해야 합니다. 필수라고 하더군요. 기존 면허증은 폐기처분되는거 같습니다.

오프라인 면허증 재발급 : 경찰서 또는 가까운 면허시험장 방문


면허증을 빠르게 재발급하길 원하는 경우 가까운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세요. 당일발급으로 알고 있습니다. 저같은 경우 급한 상황이 아니라 집 근처에 있는 경찰서로 방문했습니다. 경찰서의 경우 발급신청 후 2주 정도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.

제가 방문한 경찰서는 대기가 별로 없었어요. 편리했지용^^~ 단시간에 면허증 발급신청을 했습니다. 면허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서 증명사진을 제출합니다. 담당자님이 증명사진도 비뚤어지지 않게 안잘린 사진으로 세세하게 살펴보고 골라주셨어요. 잘린 사진을 내면 간혹 면허증 사진도 언발란스하게 잘려서 나올 수 있다고 해요. 살짝 눈이 거슬리는 느낌이라고 하니 사진관에서 깔끔하게 잘 잘라주신 사진을 골라서 냅니다.

요즘 면허증은 국제면허증 옵션을 선택할 수 있더라구요? 신기했어요. 10년전에는 없던 새로운 기능입니다. 해외에 나가서 운전할 일은 잘 없을 것이라 예측하지만 국제면허증 옵션을 택해서 받았습니다. 매우 유용한 것 같아요.

약 2주 정도 기다린 후 경찰서에 재방문하여 면허증을 받아왔습니다. 이 때 구면허증을 반납하고 새로운 면허증으로 교환받았습니다.
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. 감사합니다.

반응형